[도마뱀] 레오파드 게코를 키우기 위해 알아야 할 것

2021. 7. 20. 23:14[파충류]/[도마뱀]

728x90

 

레오파드 게코의 특징과 수명

레오파드 게코커먼 레오파드 게코(Common leopard gecko)라고도 불리며, 자연적으로 아시아, 아프가니스탄, 인도 북부에 이르는 고산지대에 서식하는 야행성 육상 도마뱀입니다. 대부분의 도마뱀붙이류와 달리, 눈꺼풀이 눈 속 전체에 있고, 발에 빨판이 없기 때문에 매끄러운 표면을 기어오르지 못합니다. 사람들에게 가장 많이 알려진 도마뱀 중 하나이며 많이 알려진 만큼 사육자도 많은 종류입니다. 

레오파드 게코는 도마뱀붙이류 중에서는 큰 편에 속합니다. 유체의 길이는 7~10 센티미터이고 무게는 2~5 그램 정도입니다.  성체는 암수 크기가 조금 차이가 나는 편이고 암컷은 길이 18~20센티미터, 무게는 50~70그램 정도 나가며, 수컷은 암컷보다 조금 큰 20~28 센티미터, 무게는 60~80그램 정도 나갑니다. 야생의 개체는 사육 개체보다 더 어두운 색을 띠고, 사육 개체는 여러 가지 색과 무늬를 갖습니다.

레오파드 게코의 피부는 튼튼한 편이어서 건조한 환경이나 모래, 암석 등으로 뒤덮인 언덕에서 잘 버티는 편입니다.  등 쪽은 작은 결절로 덮여있어 질감이 거칠고, 옆구리의 피부는 얇고 반투명하며 부드럽습니다. 다른 도마뱀과 같이 탈피를 하며 성장을 하고 보통 한 달에 한 번씩 탈피를 하지만 가끔 두 달에 한 번씩 탈피할 때도 있다고 합니다.

 게코의 수명은 보통 8~10년으로  사육자의 관리에 따라 더 오래 살기도 합니다.

레오파드 게코를 분양받을 때 살펴봐야 할 점

레오파드 게코의 건강 상태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꼬리를 살펴보면 됩니다. 레오파드 게코는 꼬리에 영양분을 저장하고 생활하기 때문에 꼬리가 두꺼우며 영양분이 부족해지면 꼬리가 얇은 상태로 돌아옵니다. 그렇기 때문에 분양을 받을 시에는 레오파드 게코의 꼬리 상태를 먼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외에 확인해야 할 것들은 분양받을 레오파드 게코의 몸의 밸런스는 어떤지, 움직일 때 불편한 곳은 없는지, MBD는 없는지( MBD란, 내사성 골질환이라는 뜻으로 사람으로 따지면 골다공증이나 골 염증에 해당됩니다. 원인은 칼슘과 마그네슘이 부족하여 생기는 병으로 관리를 잘해주어야만 예방할 수 있습니다. ) 보통 도마뱀을 분양하는 사람이 다 확인하고 분양을 하지만, 간혹 말을 해주지 않는 사람도 있다고 하니 조심하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

먹이는 무엇을 먹고, 구하는 법

레오파드 게코는 밀웜이나 귀뚜라미 같은 신선한 곤충을 잡아먹습니다. 밀웜이나 귀뚜라미는 인터넷에서 쉽게 구할 수 있기 때문에 구매하기 쉽습니다. 금액은 보통 한 달에 3~4 천 원 정도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또, 레오파드 게코는 야행성 도마뱀이므로 칼슘 부족 현상이 오기 쉽기 때문에 귀뚜라미나, 밀웜에 칼슘을 묻혀서 주는 걸 추천드립니다.

칼슘 또한 인터넷에 검색하면 많은 곳에서 구매할 수 있어 구하는 것이 어렵지 않습니다. 먹이는 직접 피딩을 해서 줄 수도 있고 자율급식으로 적당량 배분해주면 배고플 때 와서 먹는다고 합니다.

 

온도

레오파드 게코는 서식지가 중동지역이라 온도는 핫존31~33도, 쿨존 21~23사이로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레오파드 게코를 핸들링할 때 주의할 점

도마뱀은 자신의 목숨이 위험할 때는 꼬리를 자르고 도망가는 습성이 있기 때문에 매우 조심히 다뤄야 합니다. 특히 초보자 분들이 이런 실수를 많이 하시는데, 레오파드 게코를 높은 곳에서 핸들링을 한다면, 레오파드 게코의 특성상 빨판이 없기 때문에 높은 곳에서 떨어지면 꼬리가 떨어질 위험이 있고, 심하면 골절까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낮은 위치에서 손에 가볍게 올려둔다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또 꼬리를 잡을 시에도 꼬리를 자르고 도망갈 수 있기 때문에 꼬리는 만지지 않는 걸 추천드립니다. 레오파드 게코의 경우에는 꼬리에 영양분을 저장하기 때문에 꼬리가 잘리면 레오파드 게코에게 충격이 올 수도 있습니다.

 

레오파드 게코의 분양가

레오파드 게코의 분양가는 4만 원~ 40만 원대까지 다양하게 있습니다. 더 비싼 금액의 게코들도 있지만 평균적으로 4만 원~40만 원 사이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레오파드 게코는 국내에서도 흔한 도마뱀이기 때문에 분양하는 것은 어렵지 않지만 하나의 생물이라고 생각하고 책임감을 가지고 키워야 합니다.

 

멍멍이냥냥의 다른 글 더보기

 

비어디 드래곤의 사육방법이 궁금 하시다면 들어가서 확인 해보시면 됩니다!

↓↓↓↓↓↓

2021.07.21 - [[도마뱀]] - [도마뱀] 비어디 드래곤을 키우기 위해 알아야 할 것

"); wcs_do();